1편 인데놀정 10mg에 이어 2편 자나팜정 0.125mg 손떨림 치료 후기 2편입니다. 인데놀정과 함께 처방받은 약인데요. 자나팜정은 어떤 효과가 있고 부작용은 어떤지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자나팜정 0.125mg
1. 기본 정보
- 제조사 : 명인제약
- 전문의약품
- 처방 항목
- 불안장애의 치료 및 불안 증상의 단기 완화
- 우울증에 수반하는 불안
- 정신 신체장애으로부터 나타나는 긴장, 불안, 우울, 수면 장애 등
- 공황장애
- 먹는 방법
- 자나팜정을 처음 먹는 경우 1회 0.25mg ~ 0.5mg, 1일 3회 처방합니다. 고령자, 간 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0.25mg 기준으로 1일 2~3회로 낮추는데요. 이 기간을 개시 용량이라 하면 부작용이 있는지 관찰하는 단계입니다.
- 불안, 우울, 긴장, 수면장애 치료 목적이라면 하루 최대 2.4mg 이하, 공황장애 치료 목적이라면 하루 최대 6mg 이하로 처방받습니다.
2. 먹지 말아야 하는 환자
아래 리스트에 있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먹으면 안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와 상담 시 가진 질병을 전부 말해야 하며, 진단받지 않았더라도 평소 앓고 있는 질병(ex, 잦은 두통, 소화 불량 등)을 반드시 이야기하셔야 합니다.
- 예전에 자나팜정을 먹고 과민 반응이 일어난 환자
- 급성 폐쇄각녹내장 환자
- 케토코나졸, 이트라코나졸 복용 환자
- 근무력증 환자
- 호흡부전 환자
- 간부전 환자
- 심각한 우울증 환자
- 수면 무호흡증 환자
- 알코올 의존 환자
- 임산부
3. 부작용
먹지 말아야 하는 리스트에는 없는 건강한 사람일지라도 자나팜정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보고된 부작용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불쾌감
- 불면증
- 근육 경련
- 구토
- 발한
- 근육 경직
- 환각
- 졸음
- 집중력 저하
이외에도 다수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약 처방 후 몸 상태를 면밀히 살피고 다음 의사와 진료 시 세세하게 말씀드려서 처방받아야 합니다.
4. 손떨림 치료 후기
검지 손가락 손떨림이 심해서 대략 5년 정도 약을 먹고 있는데요. 매일 먹진 않습니다. 필요한 날에만 챙겨 먹는 편인데 그런 상황은 보통 회식이 있거나 중요한 미팅, 가족 행사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쉽게 말해 남들에게 흠 잡힐 만한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을 때 약을 먹는 편입니다.
재취업 시기에는 면접 전에도 먹기도 했는데 자나팜정, 인데놀정 모두 이런 긴장감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인데놀정의 경우 면접약이라고 불릴 정도니깐요. 정리하자면 1) 증상을 보이고 싶지 않은 자리, 2) 긴장되는 상황이 예상될 때 반감기를 고려해서 3~4시간 전에 먹는 편입니다.
실제로 먹은 날과 안 먹은 날의 손떨림 차이는 심합니다. 특히 술을 먹은 다음 날 손떨림 증상은 더욱 심해지는데요. 이때 중요한 일이 없다면 먹지 않지만 반대로 중요한 일이 있다면 꼭 챙겨 먹습니다. 효과 하나만큼은 완벽하지만, 저 또한 부작용을 우려해서 매일 복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의사 선생님도 먹어야 할 일이 생길 때 먹는 것을 권고해주셨습니다.
또한, 처방전에는 하루 2회 먹는 것으로 나왔지만 저의 경우 안 먹거나 하루 한 번만 먹는 편입니다. 그래서 한 달 치 약을 처방 받으면 보통 6개월 정도 약을 먹을 수 있더라고요. 손떨림 치료에서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인데놀정 관련 정보는 아랫글을 참고해주세요.
➡️ 면접약이라 불리는 인데놀정 10mg 어떤 약일까?
이상으로 자나팜정 0.125mg 효과, 부작용 그리고 손떨림 치료 처방으로 쓰면서 느낀 점을 정리했습니다. 감사합니다.